구슬 꿰기

2019. 6. 21. 23:52글쓰기 우당탕탕


여행기를 쓰고 나면 블로그에 올릴 글을 쓸 집중력이 사라진다. 여행기가 유독 잘 써지지 않는 날이라면 더 그렇다. 그럼 오늘 하루는 쉴까, 슬그머니 유혹의 말이 속삭인다. 눈도 뻐근하고 일찍 자고 싶잖아. 이거 쓴다고 뭐 크게 달라질 게 있겠어? 하나도 없어. 그냥 하루 넘어가는 것뿐이야. 오늘 못 썼으면 내일 쓰면 되지. 그렇다고 오늘 특별한 일이 있었던 것도 아니잖아. 가만히 듣고 있던 난 하긴 그렇지, 수긍하며 고개를 끄덕일 찰나 또 다른 목소리가 들린다. 아냐, 그럴 순 없지 오늘 같은 날은 오늘밖에 없어. 오늘은 한 번뿐이니 오늘 느낀 건 꼭 지금 써야만 해. 안 그러면 쓰지 못할 거야. 오늘 미루다 보면 끝없이 늘어질 거야. 맞아. 난 겁이 많아서 하루가 이틀이 되고 이틀이 사흘이 될까 무서워. 뭐라도 써야겠어. 그렇게 쓰고 있는 글이 이거다.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고통의 날 때문에 외출을 하지도 그렇다고 걱정 없이 푹 쉬지 못한 날, 한 거라곤 낮잠을 자고 일어나 여행기 초고를 쓴 게 다인 하루였다.

, 책도 읽었다.바깥은 여름을 읽는 중이다. 읽다 보면 와, 어떻게 이런 문장을 쓸 수 있지, 감탄하게 된다. 내 마음과 꼭 맞는 문장.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아도 내 스쳐가는 생각과 고여 있는 감정을 툭 건드리는 문장. 내가 쓰고 싶은 문장이었다. 이런 문장을 읽고 있자면 과연 난 이런 글을 쓸 수 있을까, 라는 우울한 자문을 하기 시작한다. 책을 읽을 땐 좀 편하게 읽으면 좋으련만. 읽고 나면 작가라는 존재는 나와 너무 먼 이야기 같을 때가 많다. 툭 던지는 말 한마디에 허를 찔린 사람처럼 벙쪄서 문장을 읽고 또 읽어본다. 페이지를 넘겼다가 다시 돌아왔다가 후루룩 넘겼다가 다시 보기를 반복한다. 일정한 모양의 구슬을 꿰듯 반듯하고 안정적인 글이다. 들쑥날쑥하지 않고 단정하다. , 나도 이렇게 쓰고 싶다. 결론은 항상 같다. 거기서 끝나면 좋으련만 엉뚱한 구슬을 꿰고야 만다. 불안의 구슬. 걱정의 구슬을.

이런 내 감정을 잘 기록해두면 언젠가 내 글에 쓰일 날도 오겠지, 하는 이상한 생각을 하며 나를 달랜다. 나도 이렇게 매일 쓰다 보면, 내 감정을 잘 들여다보고 글을 열심히 읽고 쓰다 보면 그런 글을 쓸 수 있을 거야. 구슬 꿰듯 말할 수 없는 것을 이해하게 만드는 문장을. 오늘은 문장 대신 다른 걸 구구절절 엮었지만. 그래도 괜찮아. 언젠간 올 거야. 단정하고 예쁜 구슬을 생각하며 내가 써 내려갈 문장을 상상한다. 언젠간 나도 누군가에게 그런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라며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