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? - 베르너 홀츠바르트

2018. 8. 10. 00:00글쓰기 우당탕탕/나는야 독서쟁이

 


  『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?1993년 독일의 아동문학 작가 베르너 홀츠바르트와 볼프 에를브루흐가 지은 동화책이다. 원제는 자기 머리에 누가 똥을 쌌는지 알고 싶은 작은 두더지 이야기. 우리나라에서는 199312월 사계절 사에서 해당 제목으로 처음 출간했다고 하니, 이 두더지 나랑 동갑이다.

  줄거리는 간단하다. 두더지는 아침마다 땅 속에서 고개를 내민다. 해가 떴나, 안 떴나 보기 위해서다. 그러던 어느 날, 머리 위에 이상한 게 떨어진다. 누군가의 이다. 눈이 나쁜 두더지는 누가 똥을 쌌는지 알지 못한다. 그래서 똥의 주인을 찾아 떠난다.

  두더지는 새를 만난다. “네가 내 머리에 똥 쌌지?”하지만 새는 아니라며 자기 똥을 보여준다. 그렇게 말, 토끼, 염소, , 돼지를 만나지만 다 아니라고 한다. 각자 자신의 똥의 모양을 보여주지만 두더지 머리에 맞은 똥의 모양과는 다르다. 결국 파리의 도움으로 두더지는 똥의 주인을 찾게 된다. 그 주인은 정육점 개 뚱뚱이 한스였다!


  이제 내가 좋아하는 부분이 나온다. 두더지는 뚱뚱이 한스의 머리 위에 자기가 맞았던 것처럼 똑같이 똥을 싼다. 그리고 다시 돌아간다. 내 머리에 똥 쌌으니 너도 한 번 당해봐라! 하면서 복수 하는 게 재밌었다. 동화책이라 착한 아이=참는 아이처럼 나올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어서 좋았다. 우리도 가끔은 복잡하게 생각 하지 말고 두더지처럼 복수하면서 살자. 너무 심한 일은 곤란하지만, 사소한 일은 괜찮지 않을까?



         (내가 얼마든지 똥 싸 줄 테다! 귀여운 두더지 인형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