봄이라 어찌할 바를 몰라

2019. 3. 7. 23:59에세이 하루한편


미세먼지가 최악에서 나쁨 수준으로 떨어진 날이다.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해제됐다. 파란 하늘과 구름을 봤다. 아주 오랜만에. 어제와는 다른 날씨였다. 점심을 먹은 뒤 산책을 했다. 10분 남짓의 짧은 산책 햇볕도 쐬고 학교에서 돌보는 고양이들도 봤다. 탁한 회색빛 하늘만 보다가 푸른 하늘을 보니 기뻤다. 마음속에서 꿈틀꿈틀 뭔가가 움직였다. . 봄이다. 봄이구나. 햇빛에 반사해 반짝이는 초록 나뭇잎들과 풀을 보니 들떴다. 떡볶이집 있잖아, 거기 앞에 매화인지 뭔지 하얗고 분홍색 꽃이 피었어. 어제 엄마는 자주 가던 산책로에 꽃이 핀 걸 봤다고 했다. 꽃이라니.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와중에도 꽃은 피었다. 재촉하거나 부탁하지 않았는데도. 성내거나 권유하지 않았는데도. 때가 되니 꽃을 피워냈다.

봄이 오고 있다. 진짜 오는구나. 그래서 그런지 조용히 꽃 피울 준비를 하고 있었을 꽃나무의 이야기가 그냥 들리지 않았다. 자연은 생생하다. 살아있다. 때가 되면 준비하고 있던 걸 슬쩍 보여준다. 과시하지 않고, 덤덤히. 그럼 나는 만개한 이름 모를 꽃을 보며, 색을 바꾸는 잎사귀를 보며, 바닥에 떨어지는 낙엽을 보며 계절이 바뀌어 가는 걸 느낄 뿐이다. 언제나 그 자리에 묵묵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자연을 보며. 기나긴 겨울이 끝나지 않을 것 같았는데 어느새 경칩이다.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날. 매캐한 공기 속에서도 꽃은 피었다. 제 일을 묵묵히 해 준 생명에게 고마울 뿐이다. 감격스러울 뿐이다.

묵묵히 제 일을 해나가는 자연에 나는 아직 배울 것이 많다. 계절 따라 날씨 따라 하루에도 몇 번씩 오락가락하는 나라는 사람은. 너무 부족해서 꽃을 피웠다는 말 한마디에 가슴이 뛴다. 어찌할 바를 모른다. 그저 감사한 날이었다.